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또 그들의 모습은 점점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
결성된 건축학도들의 그룹 – 1913 해체
· 보수주의에 반대하여 Brucke(다리)라는 단어를 선택
· 독일 현대회화의 출발점을 이룸
· 개인의 갈등과 고립, 현대인의 심리적,사회적 의식
· 미술의 공동체 – 공동전시, 공동작업
- 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
- 에리히 헤켈
2)작품 소개
(1) 알바 공작부인 고야 <알바공작 부인>, 1795 도판3
매일경제 2004-10-03 일자 기사 인용
고야가 궁정 수석화가로 있을 무렵인 1800년대 초에 '알바'라는 이름을 가진 한 공작으로부터 자신의 부인을 그려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그런데 아름다운 공작부인을 모델로 삼아 그림을 그리던
재생or부활 이라는 의미를 가짐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의 사고로 전환
시대적 배경
– 도시의발달, 인쇄술의 발명, 종교개혁
휴머니즘
종교개혁 이후 시작
북유럽 르네상스
Albrecht Durer알브레히터 뒤러
르네상스 회화의 완성자
판화를 미술 표현수단으로
사용한 첫 번째
낭만주의 작품이나 기존 대가의 작품을 모사한 동판화가 유행
독일에서도 빙켈만(폼페이 유적을 발굴하여 고대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킴)의 영향으로 고전 미술에서 고전적 이상을 배워야 한다는 입장이 대두 안톤 라파엘 맹스와 요한 하인리히 티쉬바인 등을 중심으로 고전 회화가 발전
다비드의 제자. 전통적 회화 기법을 고수하는 보수주의자.
여성누두의 대가. 복잡한 선적구조는 후에 마티스, 피카소, 드가에게 영향.→합리적,이성적,논리적 조화 구도.
작품 - 『마라의죽음(1793)』르네상스 시대처럼 고전주의로 표현
페미니스트들에 의해 계속 반복적으로 예술화
3. 신고전주의 조각
신고전주의 조각은 부조에서 대기원근법이나 선원근법을 나타낸다든지 환조에서 휘날리는 머리카락이나 옷자락을 묘사한다든지 하는 회화적인 효과를 염두에 두지 않고 명확한 윤곽선, 평평한 바닥면에 역점을 두었다. 이들은 주로 고전사상과 로마 미술에서 영감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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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新古典主義)
- 감성적인 환상의 미술에 반기를 들고 옛 고전주의 양식을 선호하는 사조
♦ 예술
1770년대에서 1830년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 운동. 바로크와 로코코 미술에 대한 반동으로 그리스-로마 미술을 모범으로 삼아 엄격하고 균형
회화에서 두드러진 변화들이 나타난다. 바로 과학의 발전으로 원근법이 회화에서 사용되면서 르네상스 시기의 미술은 그 이전의 미술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독일의 뒤러는 후기 고딕 시대에 형성되었던 북유럽의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새로운 미술 성향을 도입함으로써
독일 낭만주의 회화
1. 낭만주의 예술 이념
˚ ‘낭만주의(Romantik)’ :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고전주의와 병행하면서, 고 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예술 사조
˚ ‘낭만적(romantisch)’ : 중세 기사들의 공상적인 모험담인 로망(Roman)에서 비롯된 말.